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노르딕세미컨덕터,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솔루션으로 웨어러블 및 IoT 시장 이끈다

기사승인 2015.04.14  14:25:31

공유
default_news_ad1

노르웨이의 작은 기업이자 ULP(Ultra Low Power) RF 전문기업인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독보적인 ULP 기술 및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솔루션을 통해 웨어러블 및 사물인터넷(IoT) 분야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어 주목된다.

노르딕은 지난 2003년, 핀란드의 스포츠 시계 제조업체인 순토(Suunto)가 심박수 측정기와 자사의 손목시계 제품을 연결하기 위해 노르딕의 ULP 무선기술을 채택함으로써 웨어러블 시장의 선구자가 됐다. 이후 에스티모트의 스티커와 아디다스의 FIT SMART에 이르기까지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무선 기술은 여러 다양한 웨어러블 및 IoT 분야에 적용돼 왔으며, 여전히 마켓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노르딕의 대표 상품인 nRF51822 SoC는 ULP 무선 접속에 최적화된 블루투스 스마트 및 2.4GHz 전용 무선 솔루션이다. 이 SoC는 2.4GHz 무선 멀티 프로토콜 및 32bit ARM® 코어텍스(Cortex™) M0 프로세서, 최고 256kB의 플래시 메모리와 최고 32kB의 RAM(Random Access Memory)을 통합하고 있다.

또한 독창적이면서도 강력한 nRF8122 SoC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무선 프로토콜 소프트웨어(스택)와 유저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분리하고 있기 때문에 각 기능을 독립적으로 구현할 수 있어 최상의 유연성과 개발 용이성을 제공한다.

<>붙이는 비콘, 에스티모트 스티커(Estimote Stickers)

비콘 분야의 전문기업인 에스티모트(Estimote)는 새로운 개념의 ‘니어러블(Nearables)’ 비콘 시대를 예고하는 자사의 에스티모트 스티커(Estimote Stickers) 제품에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연결을 구현하기 위해 노르딕의 nRF51822 SoC를 채택했다.

에스티모트 스티커는 가속도계와 온도센서를 통합하고 있지만, 두께가 3mm에 불과하고, 비용 또한 10달러 미만의 즉시 사용이 가능한 비콘 제품으로 일상생활의 모든 주변 물체에 부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었다는 점에서 에스티모트는 이를 ‘니어러블’ 개념으로 통칭하고 있다. 에스티모트 스티커는 모든 블루투스 스마트 레디 기기에 상황인식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사용이 가능하다. 개발자들은 에스티모트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상황인식 앱을 구현할 수 있으며, 이는 보다 폭넓은 개념에서 IoT의 성장을 가속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디다스의 올인원 손목밴드, FIT SMART

아디다스(adidas)의 FIT SMART는 올인원 실시간 피트니스 트래커로, 육상선수나 피트니스 애호가, 운동선수들이 운동할 때 심박측정 스트랩이나 만보계와 같은 별도의 모니터링 장치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도록 디자인됐다.

아디다스는 블루수트 스마트 레디 iOS 및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자사의 마이코치(miCoach) 앱과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기술을 동기화하기 위해 이 FIT SMART 손목밴드에 노르딕의 nRF51822 SoC를 채택했다. 초저전력으로 구동되는 노르딕의 nRF51822를 채택함으로써 아디다스 FIT SMART는 내부 200mAh 리튬이온 배터리를 한번 충전함으로써 최대 5일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FIT SMART는 부드러운 촉감의 실리콘 스트랩으로, 17 x 11 LED 매트릭스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으며, 심박수와 칼로리, 속도, 운동강도, 보폭, 거리 등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광학 심박측정 센서(디스플레이 뒷면에 탑재)와 가속도계를 통합하고 있다.

<>로지텍의 아이패드 에어 2용 울트라씬 블루투스 키보드

디지털 주변기기 분야의 선도기업인 로지텍도 아이패드 에어 2용 울트라씬 제품의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접속을 구현하기 위해 노르딕의 nRF51822 SoC(System-on-Chip)를 채택했다.

로지텍의 울트라씬은 노르딕의 nRF51822 SoC를 채택함으로써 배터리 수명이 2년(사용량으로 측정한 2년의 배터리 수명은 하루에 약 2시간을 사용한 경우)에 이를 정도로 탁월한 전력특성을 달성했으며, 이 제품은 2개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 울트라씬은 두께가 6.4mm에 불과하고, 최신 초경량 아이패드에 맞게 가벼운 무게는 물론, 최고급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으며, 타이핑이 간편하고 검색이 용이하도록 iOS 단축키를 갖춘 초박막 스크린 보호기와 키보드 일체형 제품이다.

<>카삼비 테크놀로지스의 블루투스 스마트 조명 제어 플랫폼

유럽의 선도적인 조명 전문기업인 카삼비 테크놀로지스(Casambi Technologies)는 노르딕의 독보적인 블루투스 스마트 및 2.4GHz 전용 듀얼 무선 프로토콜 아키텍처를 갖춘 nRF51822 SoC를 활용하여 블루투스 스마트 조명 제어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경쟁사의 블루투스 스마트 솔루션에 비해 5배 빠른 메쉬 네트워킹 성능을 달성했다

카삼비의 블루투스 스마트 조명 제어 플랫폼은 여러 IoT 지원 기능을 통합하고 있는데, OTA(Over-The-Air) 방식으로 펌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동 업데이트를 비롯해 클라우드 설정 및 모니터링 서비스, 서로 다른 레벨의 액세스를 통한 첨단 보안 기능, 다중 유저 지원, 지역별 일몰 및 일출 시간에 따른 실시간 클럭 및 타이머 기능, 네트워크 레벨에 따른 이벤트-활동 규칙 지원((if-then-and-or 등), 그리고 위치기반 기능 지원 등이 있다.

 

 

 

 

온라인뉴스팀 press@whowired.com

<저작권자 © 후와이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